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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부기의무자에 대해

안녕하세요 송택스입니다.

사업자라면 사업의 규모에 따라 사업과관련된 증명 서류를 받아 장부에 기록하고 보존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사업자분들은 세금의 근거가 되는 장부 관련 용어들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다양한 용어들 중에서도 부기의 차이점과 함께 복식부기의무자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부를 복식으로 작성할 경우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부기의 정의와 종류

‘부기’란 장부를 기록하는 방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장부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단식부기’와 ‘복식부기’ 이렇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단식부기는 특별히 정해진 규칙이 없고 자신의 편의대로 자금의 출입을 기록합니다. 가정에서 흔히 작성하는 가계부처럼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네요.

반면 복식부기는 ‘거래를 기록한다’라는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단식부기에 비해 복잡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계기준에 따라 거래가 발생할 때 계정 과목이라는 것을 두고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록합니다. 차변과 대변이라는 용어 또한 생소하실텐데요. 수입과 지출에 대해서만 간략히 임의로 기록하는 것이 아닌 수입,지출의 원인과 결과를 함께 기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회사 현금 흐름이 투명하게 기록되며 국세청에서 소득을 파악하고 세금을 산정하는 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복식부기는 하나의 거래에 대해서도 양쪽 측면에서 기록하기 때문에 복잡하며, 회계에 대한 공부가 따로 필요합니다.

조금은 와닿지 않으실 것 같아 간단한 비유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식부기는 가정에서 작성하는 가계부에 가깝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예를 들어 단식부기로 작성한다면 3월 1일 맥도날드에서 5천 원을 지출했다. 정도로 작성할 것입니다. 하지만 복식부기에서는 3월 1일 차변: 햄버거 5천 원 / 대변: 현금 감소: 5천 원 이렇게 햄버거라는 지출 원인에 의해 내 잔고가 5천 원 감소했다는 결과까지 같이 기록하게 됩니다. 

회계에 대한 포스팅이 아니기 때문에 복식부기가 왜 복잡한지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드려보았습니다.

2. 그럼 복식부기는 의무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의무는 아닙니다.

사업자 형태에 따라 법인사업자는 복식부기가 의무이며 개인사업자의 경우 과세기간에 신규로 창업을 했거나 아래 매출 규모 요건에 해당한다면 복식부기가 의무는 아닙니다. (예외적으로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의 경우 매출규모에 관계없이 복식부기가 의무입니다.) 

이렇게 일정 매출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을 간편장부대상자라고 하며 간편장부대상자를 제외하면 모두가 복식부기 의무자입니다.

장부를 기록하는 방법에 따라 단식, 복식부기에 대해 설명드렸지만 국세청에서는 간편장부라는 장부를 따로 고안하여 개인사업자가 수입 및 지출 내역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를 하지 않는 경우 국세청의 간편장부를 이용해 쉽게 장부를 작성할 수 있으며 기록의 방법은 단식부기와 매우 비슷합니다. 

마지막으로 복식부기가 의무임에도 간편장부로 신고하거나 추계신고할 경우 가산세가 부과된다는 점은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그럼 간편장부대상자는 복식부기를 할 필요가 없나요?

네 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로 기장하여 소득세를 신고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기장세액공제가 있습니다. 기장세액 공제는 최대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사업소득에서 산출한 세액의 20%를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만일 사업소득에 대한 세액이 500만 원이라면 20%인 10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결손이 발생했을 경우 결손금을 다음 년도로 이월하여 소득 금액에서 결손금액분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월결손공제라고 합니다. 복식부기를 하지 않았다면 혹시라도 적자가 발생했을 때 이에 대한 비용처리를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사업의 현금흐름을 파악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현금흐름표나 재무상태표를 따로 만들기가 어려운데요. 기장만 하여도 어디에서 비용이 과다 지출되고 있는지, 재무적으로 어디에 신경을 써야 하는지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업자분들이 세무사무소에 기장을 맡겨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거래 규모가 크지 않다면 간편하게 직접 장부를 기록할 수 있는 세무 프로그램들이 시중에 나와 있으니 여유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적극 활용하셔서 기장세액 및 이월결손을 공제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면에 거래 규모가 커져 장부를 직접 작성하는 것이 어렵거나 신고서 등을 수기로 처리하는 일이 힘들다면 송택스와 같은 세무대리인과 상담해보고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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